지상 최대의 쇼 – 리처드 도킨스 <이형열의 인생의 과학책>

베스트셀러 <만들어진 신> 이후 과학과 종교계에 뜨거운 논쟁의 중심에 선 리처드 도킨스의 <지상 최대의 쇼>. 이 책은 진화 ‘이론’이 다른 과학적 사실들처럼 여지 없는 사실이라는 증거를 간추려서 명백하게 제시한다. 저자는 지금까지 <이기적 유전자>와 <조상 이야기> 등 그의 저서에서 정작 진화 증거 자체를 명확히 제시한 대목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창조론자들의 ‘지적설계론’을 엄중하고 명쾌하게 반박하며 창조론자들의 논리가 얼마나 어리석은지를 말한다. 그리고 왜 진화가 과학적인 사실이 되는지를 리처드 도킨스 특유의 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서술했다. 저자는 인간이 풍성하게 번성하는 생명의 나무 중간에 작은 나뭇가지로 자리잡게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며, 무작위적이지 않은 자연선택으로 인한 진화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주장한다.

진화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인가? 그렇다면 어떤 증거들이 있는가? 이에 답하기 위해 도킨스는 다윈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우선 인위선택(가축화)의 증거들로 인간에 의한 사육을 다룬다. 종자선별에 의해 급속도로 진화한 개, 소, 비둘기, 양배추의 얘기를 한다. 또 현재 벌어지고 있는 자연선택 사례부터 화석기록 단서들까지, 판구조론 같은 지각 지질학에서 분자생물학까지 풍부한 과학적 증거들을 철저히 훑는다.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