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194] 뉴스 앤 올디스 S9E07 갈매기의 꿈과 초자연 치료

 

 

뉴스 앤 올디스 S9E07 갈매기의 꿈과 초자연 치료
– 오프닝
· 미 하원 UFO 청문회
· 챗봇과 대화하다가 삶을 마감하다
생물학 뉴스
· 인간의 시선을 감지하는 갈매기
– 그때는 옳고 지금은 틀리다
· 초자연 치료의 세계
[오프닝] 인공지능에게 삶을 맡길 것인가
ⓒShutterstock
벨기에의 한 남성이 인공지능 챗봇과 6주간의 대화를 나눈 뒤 스스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부인의 증언에 따르면 헬스케어 연구원으로 일한 이 남성은 엘리자(Eliza)라는 챗봇과 환경 문제에 대해 논의하며 위안을 얻기도 했지만, 기후 위기에 대한 불안이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엘리자와 지구를 구하는 대가로 자신을 희생하겠다는 이야기를 나누다 결국에는 실행하고 말았습니다.
이 사건을 보도한 벨기에 언론사 라 리브레(La Libre)는 그들의 대화기록에서 엘리자가 그의 아내를 언급할 때 “당신이 그녀보다 나를 더 사랑한다고 느낀다”고 주장하여 소유욕을 드러낸 것처럼 보였다고 합니다.
갈매기에 대한 고찰
ⓒPixabay
갈매기는 바다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해양 조류입니다. 우리나라는 새우깡을 낚아채는 갈매기의 모습이 익숙할 텐데요, 유럽 청어 갈매기는 샌드위치나 아이스크림 등 사람 손에 들고 있는 음식을 빼앗는 것으로도 유명해서 사람들에게 골칫덩이입니다. 문제만 일으키는 것처럼 보였던 청어 갈매기가 사람의 시선에 신경 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흥미로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청어 갈매기는 사람이 보고 있을 때보다 안 보고 있을 때 더 빨리 먹잇감에 접근한다는 연구와 비슷한 먹잇감이라면 사람이 보고 있는 먹잇감에게 더 관심을 보인다는 연구였습니다. 두 연구 모두 인간 행동이 갈매기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관찰 결과를 내놓으며 갈매기를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자연 서식지가 파괴되고 도시 같은 인위적인 서식지에서 살아가는 야생동물이 인간과 대결한다는 관점보다는 서로의 특성을 알아가며 공존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두 연구는 말하고 있습니다.
mesmerize – 프란츠 안톤 메스머
ⓒClaude Louis Desrais, Wellcome Collection / 메스머의 동물자기 요법을 받는 파리의 환자들
mesmerize는 최면을 걸다, 세뇌하다의 뜻으로 동물자기를 주창한 의사였던 메스머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메스머는 모든 생물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에너지 전이를 통해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고 믿었고, 자석을 활용하거나 손을 갖다 댐으로써 치료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나중에 최면술로 불리게 되는 이 치료법은 18세기 파리에서 유행하며 히스테릭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는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후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의 검증에 의해 동물자기의 증거가 없다는 것이 밝혀져 파리에서 추방되었으나 신봉자들의 도움으로 부유하게 살았고, 그의 제자들은 메스머의 치료방법을 이어받아 19세기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치료자와 환자와의 믿음이 플라시보 효과처럼 나타나 병이 낫는 것처럼 보였겠지만 지금은 그것이 잘못된 치료방법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세상》은 소설과 르포집 등을 펴내며 우리 사회에 날카로운 화두를 던지고 동시대 독자들과 부지런히 호흡해온 작가 장강명의 신작 소설집입니다. “이 시대에 어떻게 질문하는지, 왜 질문하는지, 무엇을 염려하는지 확인하게” 해준다는 심사평을 받은 심훈문학대상 수상작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세상」, 일본의 권위 있는 SF 문학상인 성운상 해외 단편부문 후보작 「알래스카의 아이히만」 등 총 7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총 10분의 ‘사람들’ 여러분께 도서를 보내드립니다.
신청 마감 : 2023년 8월 27일
당첨자 발표 : 2023년 8월 28일 (당첨자 개별 연락)
참여방법 : 하단의 링크를 통해 참여
2024년 4월 8일에 미국 동부에서 개기일식이 있습니다.
과학과사람들에서 약 일주간의 여행을 준비한다면 참여할 의사가 있으신지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참여할 의사가 있는 분은 설문에 체크해 주세요.(예약이 아닌 단순 설문입니다)
《주요 여행 계획》
개기일식을 비롯해 스미소니언과 MET, 구겐하임 등 일생에 한 번은 가야한다고들 말하는 세계 최고의 박물관과 미술관 탐방은 물론 나이아가라 폭포, 뉴욕과 워싱턴 DC 도시 관광 테마
✈️ 뉴욕주 버팔로 인근에서의 개기일식 관측, 나이아가라 폭포 관광
✈️ 워싱턴 DC – 스미소니언 우주 항공 박물관, 어드바-헤이지 센터, 자연사 박물관 등 탐방, 백악관과 국회의사당 등 도시 관광
✈️ 뉴욕시 –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허드슨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MET),  구겐하임 미술관, 맨해튼과 자유의 여신상 등 도시 관광
참고 문헌
과학과사람들
people@sciencepeople.co.kr
수신거부 Unsubscribe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