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노화관련 컨텐츠에 걱정이 되어 알려 드립니다.

작성자
ASH
작성일
2021-03-07 07:57
조회
2974
안녕하세요.

 

항상 즐겨듣는 애청자로써 최팀장님이 하신 노화에 대한 내용에 문제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리뷰가 잘 안된 것 같습니다.

싱클레어 교수의 최신 연구는 2020년 12월 NATURE '표지논문'입니다.

표지 제목은 'turning back time'입니다. cell death가 발생하면 되돌릴 수 없다고 여태까지 알려진 시신경을 다시 살려낸 연구입니다.

직관적이면서 획기적인 연구로 Oct4, Sox2, Klf4 세 유전자를 아데노 바이러스를 벡터로 사용하고 이를 조절하는 모듈레이터로 doxycycline을 사용하여(유전자가 폭주하면 암으로 발전합니다. 이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처음부터 시력이 없던 쥐, 녹내장으로 시력을 잃은 쥐, 노화로 시력을 잃은 쥐 이 3종의 시력을 되돌린 것이고 이후 1년 동안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음을 확인한 상태입니다.

싱클레어 교수는 2년 내에 사람을 상대로 한 임상을 진행한다고 하였고 인류역사상 신경 세포를 되살린 최초의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물론 동물의 시신경을 되살린 첫 번째 사람은 벌써 되었구요.)  여태까지 손상되면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 RGCs가 재생된 것에 전 세계 녹내장, 망막관련 안과 의사들도 깜짝 놀란 상태이며 싱클레어 교수의 후속연구를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수천만명의 환자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한 리뷰가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녹음을 하신 것 같습니다.

싱클레어 교수의 팀에는 한국인 스텝도 있으니 페북으로 관련 내용을 물어보는 것도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도 유튜브 동영상에 비슷한 댓글을 남긴 적이 있는데....기초 의학자나, 생명공학자 아니면 내과, 가정의학과 전문의라도 자문을 좀 받으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천체물리, 일반물리쪽은 전문가 자문을 받고 내용을 진행하시는데 이상하게 의학, 생물 분야는 그렇게 안하시는 것 같고 그러다 보니 관련자로 내용을 듣다보면 좀 부정확하고 불편한 내용들이 계속 나오게 됩니다.

만약 천체물리, 입자물리 분야에서 NATURE 표지 논문 저자인 하버드 교수가 이번 에피소드처럼 연구 분야에 있어 약간의 조롱의 대상이 될지....

 

물론 저도 그의 개인적인 건강법은 관심이 없고 믿지도 않지만 그건 개인적인 취향이구요. '전 감기 걸리면 생강차를 마셔요. 효과가 정말 있거든요' 이런 내용은 그냥 개인 취향이니까요.

 

2020년 11월 미국 녹내장 연구 재단에서 실시한 웹비나 영상을 첨부합니다. 그가 정말 동안인지는 한 번 보시구요. ㅎ

 



 

 

 

 

 
전체 1

  • 2021-03-08 10:48

    의견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논문은 확인은 못했어요. 제가 사실 이 분의 학문적 성과에 대해 당연히 말씀드릴 수있는 입장은 아니고, nad+ 관련 보조식품 열풍에 대한 얘기를 가볍게 다뤄볼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염려를 끼치게 되었네요.

    그런데, 싱클레어 교수님이 대중 팟캐스트에 나와서 '개인적인'건강법을 소개하는 것의 무게는, 폴링 박사님이 비타민씨 메가도즈를 얘기하는 것과는 좀 다른 무게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저도 이 분의 연구나 해당 분야에서의 성과를 무시하려고 했던건 절대 아니었고, 이 분이 학계 일부에서 (어쩌면 불필요하게) 받고 있는 의심과 (경제적인) 동기에 대한 이야기를 안하고 NAD+ 보조제들에 대한 얘기를 안할수는 없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 분이 노화 관련해서 엄청난 성과를 내고 있는 중요한 연구자라는 것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폴링박사에 대한 존경심을 유지하면서도 비타민 C 메가 도즈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가질수 있지 않을까요? 방송에서 언급한 내용 중에 틀린 내용있으면 지적부탁드립니다! 아니면 이쪽 방면으로 저희를 도와주실 수 있는 분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번 모시고 인터뷰하거나 자세한 얘기 들어보고 싶어요! (그리고 방송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왜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인간을 대상으로는 임상 결과가 나오지 않는지에 대한 나름의 가설도 있고 (아하하), 관련해서 여러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 소개해주시거나 적당한 분에 대한 정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시판에 계속하기 어려우시면 jeanchoi at sciencepeople dot co dot kr 로 부탁드려요!

    관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