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 강양구 기자님께 질문이 있습니다.

작성자
1기
김용태
작성일
2020-06-06 22:24
조회
2740
과학의 품격을 이 팟캐스트에서 추천받아서 잘 읽고 있습니다.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관점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동의되는 부분도 있고 동의되지 않는 부분도 있는데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생리통 치료약은 왜 없나요?」파트에서 『82년생 김지영』를 인용하시며

그 많은 약이 나오는데 왜 제대로된 생리통약은 안나오는지 이건 아마도 여성의 신체에 대한

과학자들의 왜곡된 시선으로 자궁에 강한 효과를 발휘하는 약을 개발하지 않는것이 아니냐고

간접적으로 약하게 의견을 표출하셨습니다. 적어도 제가 이해하기로는요.

정말 이렇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제대로 이해했나요? 아니면 제가 이해를 못했나요? 못했다면 그 인용은 어떤 의도이신건가요?

싸고 효과도 좋고 부작용도 없는 대머리약도 제대로 된게 나온게 없습니다. 싸고 효과도 좋고 부작용도 없는 항암제도 제대로 된게 나온게 없습니다.

이는 남성 머리에 대한 왜곡된 시선이나 암환자에 대한 왜곡된 시선때문이라는건가요?

약이 제대로 개발못되는 그 많은 다양한 이유를 열거하기에는 이 게시판 공간이 작습니다.

제대로된 생리통약이 개발못된 이유가 정말 말씀하신 그 이유라는 말씀하시지 못할 증언이나 증거가 있습니까?

그게 아니면 여성들의 피해의식이 일부 합리적인 판단을 못할 정도로 이르렀지만

그 피해의식자체는 실제 피해에 근거하므로 그 일부 합리적이지 못한 판단은 받아들이자는 것입니까?

도무지 의도를 알지 못해서 질문드립니다.

가뜩이나 오랜만에 최팀장님 마음에 드는 진행자에 딴지를 거는 것같아서 죄송합니다만 정말 궁금해서요.

부담되시게 굳이 팟캐스트나 유튜브를 통해서 말씀하시는 것까지는 바라지 않고요

SNS나 이 게시판 답글로 듣고 싶습니다. 제 질문이 전해진다면요 ㅜㅜ
전체 1

  • 2020-06-11 10:56

    강양구 기자님 이전에도 과학과사람들에 몇번 출연하셨었죠. 강양구 기자님 철저한 조사와 정리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팩트 전달은 굉장히 훌륭하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팩트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틀린 부분도 꽤 되고 김용태 님이 지적하셨듯이 약간 무리하게 주장하시는 부분도 많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는 강양구 기자님이 전달하는 사실만을 받아드리고 의견 제시하는 부분은 적당히 걸러서 듣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