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연장통 – 전중환 <이명현의 인생의 과학책>

 

현대 사회와 현대 도시인의 일상을 통해 마음과 본능, 욕망의 진짜 얼굴을 낱낱이 파헤친 최고의 진화심리학 입문서 <오래된 연장통>이 증보판으로 출간되었다. 한국인 최초의 진화심리학자 전중환 교수가 당시 한국 독자들에게는 낯선 학문이었던 진화심리학을 재미있고 친절하게 안내하고자 쓴 책으로 2010년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로 올라섰으며, 그해 대학생과 청소년을 위한 추천 도서, ‘올해의 과학책’ 등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증보판은 초판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몇 가지 낡거나 잘못된 부분들을 바로잡고 12개의 이야기를 새로 추가하였다. 자식 양육에서 나타나는 남녀의 서로 다른 성역할, 반려동물, 스포츠, 기억, 체취, 전통 의학, 저출산, 근친상간, 남녀 사망률, 정치, 복지와 분배 등 초판에 담지 못했지만 현대 도시인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제와 현상들을 진화심리학을 통해 들여다보았다.

또한 <오래된 연장통> 초판 출간 이후 진화심리학이 인기를 얻으며 국내에 쏟아지기 시작한 관련 도서들 중에서 독자들이 진화심리학의 최근 연구 흐름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책들을 예술, 문화, 법, 경영, 도덕, 종교, 문학비평, 미학, 요리 등 세부 분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관련 에피소드

과학책이 있는 저녁 S2E04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