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경 사용이 힘드네요

작성자
spinoza86
작성일
2018-06-05 11:18
조회
1055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있다는 말, 격하게 공감합니다.

그 악마 때문에 슈퍼문 이후로 망원경 사용을 못하고 있거든요.

망원경 렌즈에 맺힌 상을 보려고 이리저리 눈을 돌리다보면 금새  '탁'하는 금속끼리의 충돌음이 들리고 시야는 엉망이 됩니다. 안경과 망원경이 부딪친거죠. 이 경우 망원경은 대부분 초점이 움직이더군요. 초점정도야 다시 파인더로 정렬을 해주면 된다지만, 문제는 안경입니다.

몇 번 충돌을 반복하니까 안경이 저를 힘들게 만들더군요. 유난을 떤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병무청이 공인하는 고도 난시,근시 보유자(난시로 3급) 니까요.  실제로 안경이 조금만 어긋나면 이상해진 시야와 밀려오는 구토감, 그리고 이어지는 두통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어집니다.(시력 교정술을 알아봤는데 대학병원이나 진짜 전문가를 권해주더군요. 그 전문가도 지금은 부작용이 심할 수 있다며 만류하는 통에 미루고 있습니다.)

그 날도 전 그렇게 안경과 망원경의 충돌을 십수번은 더 겪어야 했고 원하던 상을 얻었을 때는 너무 지쳐 있었습니다. 물론 다음날은 초점이 뒤틀린 안경 때문에 끙끙 앓아야 했구요.

그런 이유로 오늘도 제 망원경은 개점휴업입니다.

망원경도 작동하고, 주인 또한 의지와 체력과 시간이 넘치는데도 말이죠.

좋은 방법 없을까요
전체 1

  • 2018-06-06 17:08

    난시에 대한 여러 호소가 있지만 뾰족한 답은 없는 것 같더군요. 안경을 벗고 촛점을 잘 맞춰 보라는 권고도 있는데, 안경 없이는 전혀 망원경 사용이 불가한가요? 저가의 망원경에 고배율 접안경은 소용 없습니다. 색수차도 심하고 상이 찌그러짐이 나타나고, 별에서 빛이 마구 삐져 나오는 모습으로 보이죠. 정상적인 눈으로 봐도 마치 난시 처럼 보입니다.고가 망원경은 이를 교정하려고 멀티코팅을 합니다.

    접안경에 교정 렌즈를 덧대는 DIOPTRIX 라는 제품이 있는데 난시의 원인이 다양해서 모두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만만치 않을 겁니다.
    http://www.televue.com/engine/TV3b_page.asp?id=54

    접안경과 안경이 부딧치지 않을 방법은 그냥 익숙해 지는 방법 밖에 없을 겁니다. '사람들 망원경'의 접안경에 아이-릴리프가 달려 있지 않더군요. 만들어 붙이는 방법도 있고 접안경을 볼 때 접안경을 손으로 움켜쥐면 다소 도움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