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승우 교수님께 이거 좀 여쭤봐주시면 좋겠어요.

작성자
김연경
작성일
2020-09-16 16:06
조회
2086
주파수에 대해서 항상 궁금했거든요.

책을 보면 사인그래프 비슷한게 나오고, 골이니 주기니 이런거 설명되어 있고 그런데 정말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스타트렉 보면 보그한테 광선 같은거 쏘잖아요.

그런데 보그가 주파수에 맞춰서 방어를 하면 또 막 주파수를 바꾸고 그런 장면이 나오는데 왜 그런지도 좀 가르쳐주세요.

주파수는 라디오 들을때 맞추던건데 그게 무기도 되나? 그런 생각도 들고요.

늘 감사히 잘 보고 있어요. 건강하세요~

 
전체 2

  • 2020-09-17 14:19

    안녕하세요.
    보통 진동수라고 하면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를 말 합니다.

    물질이 지속적으로 진동하면서 전파되는 것을 파동이라고 합니다. 지진, 파도, 소리가 모두 파동입니다. 지진은 땅이 진동하는 것이고, 파도는 물이 진동하는 것, 소리는 공기가 진동하는 것이지요. 이 파동들이 나아가면 일정한 모양으로 일렁이는데, 사인곡선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여기에서 주파수는 이 파동이 1초동안 진동하는 횟수를 말하는 것이지요. 단위는 헤르츠(Hz)를 사용합니다.

    라디오에서 86.1 MHz라고 하는 것이 주파수이지요. 86.1 MHz를 사용하는 라디오는 이 라디오 신호를 1초에 8,610만번 진동하는 전자기파에 신호를 실어서 통신을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에서 전자기파는 바로 빛을 의미하는데, 보그가 사용하는 레이저 역시 전자기파입니다. 우리가 보는 빛은 주파수가 다른 수 많은 빛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색(주파수가 달라지만 색이 달라집니다.)으로 표현이 되는데, 레이저는 주파수가 같은 빛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타트렉의 해당 장면을 보지 않아서 내용은 잘 모르는데, 보통 물질은 그 물질이 반응하는 주파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해하자면 빨간색을 가진 물질은 다른 빛은 다 흡수하고 빨간색만 반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 물질을 빨간색으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빨간색 레이저로 공격을 한다고 하면 빨간색 물질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러한 개념을 스타트렉에 적용한 것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즉, 어떤 주파수의 레이저로 공격을 받으면 그 주파수를 반사하는 물질을 사용해 방어할 수 있습니다.


  • 2020-09-19 10:25

    오~ 뭔가 이해되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