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기의 끝 – 아서 C. 클라크

 

 

“인류는 더 이상 혼자가 아니다.”
인류를 넘어선 존재, 지구를 넘어선 인간을 그린 아서 C. 클라크의 대표작
2017년 아서 C. 클라크 탄생 100주년 기념판

어떻게 기억되고 싶느냐는 질문을 받곤 합니다.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작가이기도하고 해저 탐사원, 우주 개발자, 과학 대중화 운동가이기도 하죠. 이 모든 것 중에, 나는 무엇보다 작가로서 기억되고 싶습니다. 독자들을 즐겁게 하고,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그런 사람으로요.
_아서 C. 클라크(90세 생일 인터뷰에서)

과학 대중화에 앞장선 과학자이자 우주 시대를 열 다양한 개념들을 제시한 우주 개발자, 인류의 미래에 대하 끊임없이 고민했던 미래학자이기도 한 아서 C. 클라크가 2017년 탄생 100주년을 맞이한다. 실제 우주 탐사의 최전선에 몸담았던 개발자들은 물론 스텐리 큐브릭을 비롯한 예술가들, 동료 SF작가들, 2007년 노벨상 수상자인 도리스 레싱 같은 후대 작가들에 이르기까지 20세기 문화와 과학기술 분야 전반이 지대한 영향을 미친 그는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100여 편의 작품들을 발표하며 SF계에 지워지지 않는 커다란 족적을 남겼고, 2008년 90세 생일을 맞아 한 인터뷰에서 언급한 자신의 염원대로 20세기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사람으로서 기억되고 있다.
과학적 상상력과 철학적 성찰을 통해 외계지성과 인류의 ‘최초의 접촉’과 ‘인류 진화의 비밀’을 이야기한 『유년기의 끝』은 아이작 아시모프, 로버트 앤슨 하인라인과 함께 SF 3대 거장으로 꼽히는 그는 초기 대표작으로 인류를 넘어선 존재, 지구를 넘어선 인간에 대한 아서 C. 클라크의 비전을 상징하는 아이콘 같은 작품으로 시대를 초월하여 사랑받아 왔다.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특별판 『유년기의 끝』은 반세기가 넘도록 사랑받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클라크의 단상을 담은 2000년의 「서문」과 독자들의 애정어린 축하글들을 담아 더욱 의미 있는 판본을 선보인다.

 

관련 에피소드
과학책이 있는 저녁 6월 폭염 기념 특집!
http://www.podbbang.com/ch/6205?e=22306262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