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이웃의 지식을 탐하라 – 빈스 에버르트

 

유럽 최고의 지식 엔터테이너 빈스 에버르트가 펼치는 21세기 신인문학 특강으로 인간에게 있어 가장 강력한 생존 수단인 지성이 가지는 한계와 모순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안내하는 책이다. 이 책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사회·철학적 견해들이 합리적이거나 과학적이라기보다 이미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왜곡되고 변형되고 오염된 근거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안일하게 생각하고, 들은대로 되풀이해 말하고, 본대로 의심 없이 믿는 것과 같은 인간 사고의 무감각한 태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똑똑하게 사유하려는 시도가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고의 함정과 오류, 과학지식이 사고의 지평을 넓히는데 기여하는 과정, 예측 불가능한 인간의 ‘엉뚱한’ 행동, 성별에 따른 사고 방식의 차이를 보여주는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이를 날카로우면서도 유머러스한 시각으로 분석한다. 철학과 과학, 문화, 심리, 경영까지 지식의 다양한 경계를 넘나들면서 인간 사유의 다양한 면을 살펴보는 이 책을 통해 진정한 현명함에 대하여 확인하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에피소드

과학책이 있는 저녁 S2E02

<인공지능 2편: 사피엔스, 아이 로봇>

http://www.podbbang.com/ch/6205?e=21956996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