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 / 김영사

 

 

최팀장 : 알쓴신잡에서 정재승 교수님이 이 책이 나오기 전에 말씀하셔서 우리나라에서 유명해졌죠. 지은 분이 제프리 웨스트라는 분인데 복잡계 과학 쪽에서 굉장히 잘 알려진 분으로 샌타페이 연구소 소장 출신입니다. 이 책의 부제가 ‘생물.도시.기업의 성장과 죽음에 관한 보편 법칙’인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다루고 있는 주제가 굉장히 넓어요.

파토 : 생물, 도시, 기업이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역동적인 구조물이잖아요. 그 구조물들이 어떻게 이런 형태를 띠고 성장하고 사멸하는가 이런 것들을 보편법칙으로 꿰뚫어서 스케일링 법칙이라는 것을 제시를 하는 거예요. 우리가 흔히 접하던 복잡계 이론과는 조금 다르게 기업과 생물을 동일 선상에서 보고 동일한 법칙을 찾았다는 점에서 굉장히 훌륭합니다. 굉장히 새로운 시각인 것 같긴 해요.

흥미로운 과학 뉴스와 분석, 과학과 사람들 뉴스룸! S4E08 中

 

“세계가 정말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으라”
복잡계 과학의 대부 제프리 웨스트 교수와 샌타페이 연구진의 25년 연구 집대성
생물계와 인간이 만든 사회적 시스템은 모두 동일한 규모 증감의 법칙을 따른다

인간의 수명은 왜 기껏해야 120년인가? 왜 어떤 기업은 잘 나가고 어떤 기업은 망하는가? 삶의 속도, 혁신의 속도는 왜 지속적으로 빨라지는가? 세포부터 생태계, 도시, 사회관계망과 기업까지, 살아 있는 모든 것의 성장과 혁신, 노화와 죽음을 지배하는 패턴과 원리에 관한 독보적 탐사. 자연법칙과 인간 문명의 관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는 ‘모든 것의 이론’! 인구 팽창, 도시화, 에너지와 환경문제, 노화, 암, 인간 수명, 점점 빨라지는 삶의 속도, 전 지구적 지속 가능성… 오늘날 인류가 마주한 크고 긴박한 문제에 놀라운 통찰을 던져주는, 완전히 새로운 연구가 펼쳐진다.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