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베이스

 

파토 : 제철 공정이 섬세하고 복잡한 과정인데 압연이란 걸 통해서 우리가 쓸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노는 계속 타고 있어야 하고, 압연 공정도 365일 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돼야 하는 것입니다. 멈추면 엄청난 사고도 생길 수 있고 큰 손실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당연히 문제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센서가 그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언제 어떤 문제가 생길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압연 과정에서 어떤 과정들이 생길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일단 높은 온도. 온도가 높아지면 기계가 파손되거나 문제가 생길 것이고 온도가 낮아지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겠죠. 그리고 압력. 압력도 제대로 작동해야 원하는 대로 만들어지는 것이지 압력에 문제가 생기면 사출 물이 제대로 안 나오겠죠. 그다음에 진동. 진동이 심하면 역시 원하는 형태로 안 나올 것이고 또 하나, 소음 같은 경우에는 소음 자체는 문제가 없겠으나 소음이 많다는 건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겠죠. 전력량도 이런 큰 공장을 작동할 때는 계속 안정되게 전력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 모든 정보를 센서들이 읽어냅니다. 데이터가 어느 정도냐 하면 압연 시설에서 나오는 데이터만 일주일간 저장을 하면 오백억 개가 돼요. 이것을 저장해야 되고 분석을 해야 되는 거죠.

기존에는 이 정도의 데이터를 단일서버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아예 없었던 거에요. 이것이 가능해지면서 수많은 문제를 풀 수 있는 시작점이 되는 겁니다. 이것을 마크베이스가 하는 거구요. 제철공장의 압연공정은 대표적인 예고 그 외 많은 센서 데이터가 발생을 할 때 이를 통해 문제를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는 마크베이스가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과학하고 앉아있네 S5E06 中

 

 

마크베이스 둘러보기>>

 

Machbase Database! The Database of Things!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