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folio Tag: 이종필

SF2015-SF시네마&토크
SF2015의 메인 프로그램, 전문가와 함께 SF 영화 속 과학이야기를 나누며 과학을 접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SF시네마&토크 SF영화의 상상력은 과학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므로 작품의 세계관 기저의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이해하고 더욱 깊이 즐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역으로 SF영화는 직접 경험할 수 없어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적 지식을 간접경험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SF시네마&토크>는 과학과 SF영화의 관계에 주목하여, 관객들에게 과학을 접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기획되었다. SF영화 상영 후, 영화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에 대한 과학자의 설명을 듣는 <시네 도슨트>, 과학자와 영화 평론가가 함께 자리하여 과학 해설과 더불어 영화에 표현된 과학의 사회적 함의까지 심도 깊에 되짚어 보는 <시네 포커스>를 진행하였다. SF2015의 주제인 '가상현실'과 관련된 4편의 영화(주제 섹션), 한 해 동안 사랑받은 3편의 최신 SF영화(핫 섹션)를 상영하였으며 상영작 및 해설에 참여한 과학자의 명단은 아래에 첨부하였다. <주제 섹션> - 인셉션(20101): 정재승(KAIST 바이오및 뇌공학과 교수), 김도훈(허핑턴포스트코리아 편집장, 前 씨네21 기자) - 매트릭스(1999): 김상욱(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 손승우(한양대학교 응용물리학과 교수), 주성철(씨네21 편집장) - 썸머워즈(2009): 김범준(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전상일(게임 기획자, 前 NC소프트 개발실 연출팀장) - 이색지대(1973): 토크 없음 <핫 섹션> - 빅히어로(2014): 오준호(KAIST 기계공학과 교수), 한재권(한양대학교 융합시스템학과 교수),엄윤설(키네틱 아티스트) - 엣지 오브 투모로우(2014): 이종필(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학부 교수) - 픽셀(2015): 이명현(한국 SETI위원회 위원장)  
Read more
팟캐스트 2주년 기념 공개방송
과학자의 팬미팅, 팟캐스트 <과학하고 앉아있네> 2주년 기념 공개방송 2013년 5월 7일, 과학과사람들은 팟캐스트 <과학하고 앉아있네>시리즈를 시작하였다. 그 후 2년 동안 많은 과학자와 함께 세상에 존재하는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청취자에게 전하였다. 그 2년의 시간을 자축하기 위해 과학자와 청취자의 만남을 준비하였다. 목소리로만 만나던 과학자, 다운로드 수로만 상상했던 청취자를 직접 확인하는 시간은 출연자와 청취자 모두에게 새롭고 기분좋은 경험이었다. 과학을 매개로 서로가 서로에게 기쁨이 되고 하나가 되는 경험, 과학과사람들이 바라는 이상에 한 걸음 다가간 시간이었다. 사회자: 원종우 (과학커뮤니케이터) 출연자: 이명현 (한국SETI조직위원회 사무국장), 이종필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학부 교수), 김상욱(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 장대익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K박사 (과학하고 앉아있네 패널, 천문학자), 최팀장(과학하고 앉아있네 패널)  
Read more
대전 아티언스
아티언스는 art 와 science 의 합성어로 대전문화재단이 대전에 풍부한 과학기술 인프라를 문화 예술과 융복합 시켜 다양한 형태의 결과로 만들어내는 행사이다. 과학과 사람들은 예술가의 시간, 과학자의 공간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행사의 오프닝 행사를 맡아 기획 제작 하였다. 손미나 전 아나운서의 진행과 물리학자 이종필 박사, SF 평론가 박상준 선생님이 강의를 맡고, 두번째 달의 라이브 음악과 생동감 크루의 LED 퍼포먼스, 이봄 작가의 샌드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예술 매체와의 융합을 시도한 공연이다.  
Read more
베이스볼 사이언스
천체투영관에서 펼쳐지는 과학 이야기, 천체투영관 토크콘서트 2014년 네 번째 이야기, '야구'의 과학 <베이스볼 사이언스>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스포츠 야구, 그 중에서도 투구와 타격 속에 숨어있는 물리학을 찾아본다. 관객들의 쉬운 이해와 몰입을 위해 야구실력만큼이나 뛰어난 입담으로 대중에게 사랑받는 '양신' 양준혁 선수를 초대하였다. 그의 현역시절 생생한 경험담과 무대에서 직접 보여주는 타격 시범에 물리학자 이종필 교수의 과학적 해설이 어우러졌다. 지구상에서 인류가 즐기는 거의 대부분의 스포츠는 과학 없이 설명 할 수 없다. 특히 프로의 세계에서는 더 나은 기량을 연마하기 위해 스포츠의 과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를 즐기면서도 그 기저에 깔려있는 과학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과학과사람이 준비한 토크 콘서트 <베이스볼 사이언스>가 더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를 즐기듯 과학을 즐길 수 있는 작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사회자: 원종우 (과학커뮤니케이터) 출연자: 양준혁 (야구 해설위원, 전 삼성라이온즈 선수) 이종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물리학자)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