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folio Tag: 이강환

화성의 비밀을 찾아서
천체투영관에서 펼쳐지는 과학 이야기, 천체투영관 토크콘서트 2014년 세 번째 이야기, '화성' 이야기 천체투영관은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별과 우주를 만날 수 있는 색다른 공간이다. 천체투영관 토크콘서트는 일상을 잠시 잊게 만드는 공간에서 전문가와 함께 색다른 과학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스터리 행성, 화성의 비밀>에서는 익숙하지만 여전히 미스터리로 가득 찬 '화성'을 과학과 상상력의 눈을 통해 들여다 보았다. 화성은 고대부터 이어지는 수많은 신화와 전설, 그리고 고전적인 SF의 소재였다. 지구의 이웃 행성인 붉은 별에 대해 알아내기 위해 '화성에 많은 탐사선을 보냈으며,우리는 태양계의 어떤 행성보다 화성에 대해 더욱 잘 알게 되었다. 토크콘서트 <미스터리 행성, 화성의 비밀>에서는 '화성'에 대한 과학적 사실, 그리고 그 사실을 바탕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친 화성의 모습을 소개한다. 인간은 상상력을 발휘해 호기심을 해결하기도 하고, 과학적 사고를 통해 질문에 답을 찾아나서기도 한다. 과학과사람들은 과학과 상상력이 상보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인류가 진보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토크 콘서트 <미스터리 행성, 화성의 비밀>을 통해 상상력과 과학을 함께 즐기는 방법을 느꼈기를 바란다. 사회자: 김민식 (MBC PD) 출연자: 이강환(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천문학자), 원종우(과학 커뮤니케이터, 작가)  
Read more
달 탐사의 진실
천체투영관에서 펼쳐지는 과학 이야기, 천체투영관 토크콘서트 2014년 두 번째 이야기, '달 탐사'의 진실 2014년은 인간이 달에 첫 발을 내딛은지 45년이 되는 해다. 과학과 사람들은 이를 기념하여 달 탐사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토크콘서트를 준비하였다. 과학이라는 주제를 유머와 함께 풀어볼 수 있을까의 고민이 담겨 있는 공연 음모론은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좋은 수단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대표적인 음모론이 바로 '달 탐사'와 관련된 음모론이다. 사회를 맡은 개그맨 김태균은 관객들에게 달탐사 음모론을 소개하고, 끊임없이 '달 탐사'가 거짓임을 주장한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인간이 달을 탐사하기 위해 수행한 수많은 노력과 함께 과학적 사실을 통해 음모론을 하나하나 반박한다. 사회자가 소개하는 음모론을 통해 강연에 집중하게 된 관객들도 과학자의 이야기를 쫓다 보면, 어느새 달에 한 걸음 내딛기 위한 인류의 위대한 노력울 이해하게 된다. 관찰과 실험, 과학적 사고를 통한 합리적인 판단이 통용되는 사회를 지향하며, 달 뿐만 아니라 화성, 그리고 더 먼 곳으로 떠나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을 응원한다. 우리의 마음이 토크콘서트 <달 탐사의 진실>을 통해 관객들에게도 전해졌으면 하는 마음이다. 사회자: 김태균(개그맨) 출연자: 이강환(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천문학자), 유만선(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기계공학자)  
Read more
별에서 와서 별로 가다
천체투영관에서 펼쳐지는 과학 이야기, 천체투영관 토크콘서트 2014년 첫 번째 이야기, 과학이 전하는 존재와 죽음, 순환 이야기 <별에서 와서 별로 가다 > 천체투영관은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별과 우주를 만날 수 있는 색다른 공간이다. 천체투영관 토크콘서트는 일상을 잠시 잊게 만드는 공간에서 전문가와 함께 색다른 과학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했다. 과학과사람들은 '과학'을 통해 희생자를 애도하고 남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싶었다. 2014년의 첫 번째 토크콘서트는 이렇게 시작 되었다. 빅뱅과 별에서 만들어진 많은 물질은 생명의 근원이 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왔고, 그 원자들은 지구 속에서 순환하다 결국 다시 우주로 돌아가 또 다른 별과 생명의 재료가 된다. 별과 물질의 탄생, 그리고 순환을 통해 천묵학적 사실과 삶과 죽음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인간의 존재의 의미에 대해 생각 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강연과 더불어 서정적인 음악과 샌드애니메이션을 통해 관객의 마음에 작은 울림과 위로를 전하고자 했다. 사회자: 원종우 (과학 커뮤니케이터) 출연자: 이강환(과천과학관, 천문학자), 윤성철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천문학자), 이봄 (샌드애니메이터) 음악: 이영훈(기타), 조윤정(바이올린), 최진경(피아노)  
Read more